기사 메일전송
2021 충남 SW미래채움사업 제2기 'SW강사양성과정' 교육 시작
  • 채슬기 기자
  • 등록 2021-05-26 19:11:48

기사수정
  • 충남남부SW미래채움센터, 지역 소프트웨어 교육 불균형 해소 위해 노력할 것

[사람과뉴스=충남=채슬기 기자] 충남남부SW미래채움센터(센터장 김송자)와 협력기관 다빈치창의융합연구소(소장 이수진)는 5월 20일 목요일, 공주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구체육관)에서 2021년 제2기 SW강사양성과정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약 한달 간의 SW강사교육과정을 시작했다.

 'SW미래채움'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충청남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지리적·경제적 격차로 발생하는 지역 초·중등학생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불균형 해소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지역의 미래 인재 양성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미취업청년, 대학생, 경력단절여성, 퇴직자 등의 일자리 확산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올해로 2기 강사를 모집하는 SW강사양성과정은 160차시의 무료교육을 수료한 후 10개월 동안 충남 소프트웨어(SW)미래채움 소속 강사로서 충남 관내 초·증등학교 및 아동센터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SW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SW강사양성과정은 충남 공주시, 논산시, 계룡시, 금산군, 부여군에서 신청을 받아 충청남도 남부 지역의 SW교육을 이끌어갈 예비SW강사 18명을 선발했다.

 SW강사양성과정은 초·중학생 SW교육과정의 이해와 코딩강사 입문, 교육용 프로그램언어(EPL), 자율차, 로봇, IOT, AI 융합교구를 활용한 코딩 실습 및 교안작성 등 역량강화는 물론 SW관련 민간자격증 발급으로 강사역량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I)교육을 집중 편성하여, 올해는 데이터 및 인공지능 활용융합교육을 운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송자 센터장은 “작년 SW강사양성과정 1기를 성공적으로 마쳐서 이번 2기 수강생들도 훌륭한 SW강사로 성장할 것이라 기대된다. SW교육의 불균형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충남남부SW미래채움센터가 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협력기관 다빈치창의융합연구소 이수진 소장은 인터뷰에서 “코로나 상황에 맞춰 대면강의와 온라인수업을 적절히 병행할 것이며, 강사양성과정이후 양질의 SW교육 운영을 함께 협력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2기 이서현 수강생은 인터뷰에서 “교육기간 동안 성실하게 교육에 임하여 SW강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한 강사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공부할 계획이다.”라며 힘찬 포부를 밝혔다.

6월 말까지 진행되는 SW강사양성과정은 160차시의 교육과정 수료 후 SW미래채움 강사역량 확보자를 선발하는 소정의 심사를 통해 최종 15명의 SW강사를 선발한다. 수료식 이후 약 2주간의 현장 실습기간을 걸쳐 오는 7월 중순부터 양질의 SW교육 나눔을 실천할 계획이다.

사람과뉴스=채슬기 기자=pnn8585@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