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재] 슬기로운 3d 프린팅 클라쓰(1)
  • 박명오 미래교육전문기자
  • 등록 2021-06-29 10:45:16

기사수정
  • 직업군에 따른 3d 모델링 분류

[사람과뉴스=3DP=박명오 기자] 현재, 우리는 4차 산업(AI, VR, 빅데이터, 3d 프린팅 등)이라는 산업의 전환기에 살고 있다. 그러나 인식은 하고 있어도, 이미 우리 생활은 그 변환점에 있고, 또한 새로운 직업군을 형성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는 것도 4차 산업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그래서 4차 산업 중 특히, 이번에 기재할 내용은 3d 모델링 / 3d 프린팅(제조업)에 따른 현재 있는 직업군과 앞으로 생기게 될 직업군에 대하여 알아보고, 직업에 대한 분류는 3d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해 보고자 한다.

 크게 산업적으로 제조/설계산업과 엔터산업으로 나누어 보았다. 먼저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험이 없으나 제조설계 산업쪽으로 열거해 본다면 자동차, 항공(드론), 전자제품 등에서는 오토데스크사의 autoCAD, alias, 인벤터, 다쏘시스템의 카티아, 솔리드 워크가 유명하다. 그리고 건축/설계에서는 중복되지만 autoCAD를 비롯한 revit, bim 그리고 sketchup 등이 쓰이고 있다. 

※ 카디아 프로그램 이미지 예

이미지 출처 ; https://www.skyfilabs.com/project-ideas/latest-projects-based-on-catia

 엔터산업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쓰이고 있으나, 경험에 비추어 이제까지 사용해 보았던 3d 프로그램을 열거해 보도록 하겠다. 일본에서 디지털 영상과를 졸업하고 포스트 프로덕션사에서 근무해왔던 나는 폴리곤방식으로 주로 쓰이는 3ds-max, maya와, 스컬핑 방식 zbrush를 주로 사용했다.

 또한 엔터산업에서는 포스트프로덕션(영화, 드라마, 광고), 게임 등으로 나누어 보았는데, 4차 산업으로도 연관성이 있는 VR/AR 산업을 추가해 보자면, 게임이나 VR/AR을 구현하는 Unity / Unrealengine에서도 3d 모델링을 불러와 작업하기에는 3ds-max, maya, 그 외에도 Cinema4D, Softimage, lightwave 등 엔터산업에서도 쓰이는 많은 프로그램 등이 존재한다.

※ VR unity 프로그램에서의 모델 객체의 예

이미지 출처 ; https://learn.unity.com/project/vr-beginner-the-escape-room

 그리고 캐릭터(굿즈) 산업을 추가로 소개한다. 캐릭터에서는 리얼리티를 추구하는 피규어, 아트토이, 구체관절인형 등이 zbrush 등의 스컬핑 방식의 3d 프로그램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다음으로 소개할 3d printing에 적합하다고도 판단한 fusion360은 수제품의 캐릭터 굿즈 생산에 있어서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 토이아트의 예

이미지 출처 ;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4/27/2016042701468.html

 바이오/덴탈, 사물인터넷(IoT) 패션의류, 푸드 등 3d printing에 관련되는 직업군에서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한 바이오/덴탈을 제외하고는 패션의류, 푸드에서는 fusion360 등의 3d 프로그램이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fusion360의 장점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때, 기본 프린트 파일 형식의 stl 파일로 내보낼 수 있는 점으로 3d 출력 시 면이 전부 닫혀 있는지 확인이 필요로 하나, sketchup에서 건축모형을 프린팅 할 때의 에러확률보다 낮다고 본다. 다음으로는 3ds-max, maya 등의 폴리곤 방식의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수치(cm, mm, inch) 등으로 모델링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연장선으로 크기가 확인 가능한 곡선을 자유자재로 연출할 수 있는 스플라인 방식으로 다양한 모양의 모델링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으로 들 수 있다.

※ 디나라 카스코 세프의 3ds-max를 이용하여 케이크틀 몰딩 제작이미지

이미지 출처 ; https://www.hefty.kr/dinara-kasko-cakes/

 이상 여러 프로그램을 열거하여 보았는데 3d printing에는 fusion360 프로그램 활용도가 높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사라져 가는 직업에 대하여 안타까워 할 것이 아니라, 각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직업 또는 기술을 활용하여, 3d 프린팅 기술을 접목하면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제공될 정보들이 3d 모델링 및 3d 프린팅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사람과뉴스=박명오 3D 디자인 전문기자=pnn8585@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