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육지원청, 혁신교육 플랫폼으로 성장해야
  • 박용우 경기취재본부장
  • 등록 2021-09-13 11:23:25

기사수정
  • 정책 지역화와 학교자치 지원 강화 필요해

<주요내용>

○ 그간 교육지원청은 학교지원 업무를 수행하여 왔으나 경기혁신교육 3.0 추진과 지역 교육력 활성화를 위해서는 혁신교육의 특성화·지역화를 강화하는 플랫폼으로서 역할이 요구됨.

○ 교육지원청 혁신교육 플랫폼을 통해 지역의 교육현안과 지역의 필요를 반영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학교자치를 지원하기 위한 지역화 정책 추진 기능을 강화해야 함.


[사람과뉴스=경기=박용우 기자] 경기도교육연구원(원장 이수광)은 교육지원청의 정책 지역화 기능 및 학교지원 강화를 위한 「혁신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지원청 역할 강화 방안」 (연구책임 이태권 연구위원)을 발간하였다.

 교육지원청은 혁신교육 정책 도입 이후 변화를 거듭해 왔다. 경기혁신교육 3.0 추진 이후에는 지역 협력과 정책의 현장성, 학교자치 지원 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혁신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지원청 역할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혁신교육 추진과정과 교육지원청의 역할 변화의 고찰을 통하여 교육지원청의 기능과 역할 강화 방안으로 ‘혁신교육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혁신교육 플랫폼은 학교와 마을이 혁신교육을 함께 기획·실천·평가하여 학생의 배움을 마을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지원청의 지역화 정책 개발·지원시스템의 의미한다. 플랫폼은 목적은 지역 교육력 강화에 있다. 구체적 역할은 지역의 필요와 특수성에 맞게 정책을 지역화하는 정책기능과 학교자치를 지원하는 학교지원기능으로 나누어진다. 

 면담과 전문가 협의·자문을 통해 현장의 요구를 취합한 결과, 지역의 교육요구를 바탕으로 혁신교육 정책의 협력, 통합, 조정의 과정을 거쳐 특성화·지역화된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특히 학교 맞춤형 지원에서 교육지원청의 인력뿐만 아니라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학교로 연계해 주는 역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교육지원청의 교육주체 역량 강화, 자율 예산 확대, 마을 단위 교육거버넌스 구축과 교육지원청의 조직 구조 자율화를 위한 제도 정비 등 교육지원청의 역할 강화 체제를 마련하기 위한 요구 등 다양한 제안이 있었다.

 연구책임자인 이태권 연구위원은 혁신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육지원청의 정책기능과 학교지원 기능이 강화되어야 하고, 학생의 배움을 마을로, 미래로 확장하기 위해 혁신교육 플랫폼이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혁신교육 플랫폼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지역의 교육현안과 교육요구가 반영된 특성화된 교육정책을 만들며, 지역화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학교지원 체제를 만들어 가는 지역화 정책개발 및 학교지원시스템

 · 도교육청 정책을 지역 교육주체가 참여하여 지역의 현안과 특수성에 맞는 지역화된 정책으로 만들어가는 정책 숙의시스템

 · 지자체 및 유관기관, 학교 등이 소통·협력하고 지역에 적합한 정책을 통합·조정하며, 도교육청 상향식 정책개발에 숙의사항을 전달하는 정책 상호작용시스템

 마지막으로 교육지원청이 혁신교육 플랫폼으로 작동하기 위해 도교육청은 정책의 연대강화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책추진 변화를, 교육지원청은 업무를 최적화하려는 노력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소통 방안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사람과뉴스=박용우 기자=pnn8585@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