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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발표
  • 오치훈 편집국장
  • 등록 2021-02-28 14: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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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모든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포용적 고교교육 실현’을 비전으로 한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2월 17일(수)에 발표하였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인 경기 갈매고등학교를 방문하여 2025년 고등학교 입학생부터 전면 시행될 고교학점제의 구체적 추진 내용을 발표하고, 현장간담회를 진행하였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 도입은 고교체제 개편(2025년 외고‧자사고 등 일반고 전환)과 더불어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핵심 국정과제로,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격한 사회 변화, 감염병 발생, 학령인구 급감 등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취지를 담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2018학년도부터 연구‧선도학교를 중심으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과 지역 단위 고교학점제의 모형을 만들어 왔으며, 2020년부터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51개교, 이하 마이스터고)에 우선 도입하여 운영 중이다.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기대되는 변화]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진로와 연계한 과목 다양화, 소인수 담임제 등 학급 운영 변화, 학생 맞춤형 책임교육 강화, 학점제형 공간 조성 등의 변화가 기대되며, 이미 연구·선도학교 등 학교 현장에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학점제에서 학생은 학교가 짜주는 획일적인 시간표가 아니라 희망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하게 되고, 학급 기반의 담임제 운영도 소인수 학생 중심으로 변화된다.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는 연평균 4회의 학생 대상 과목 수요조사 및 수강신청 실시, 과목설명회·상담(87.7%), 교과 교육과정(커리큘럼)의 날(35.8%) 등 학생의 수업선택 지원

 지금까지는 학교 유형에 따라 교육과정이 달랐지만, 앞으로는 일반계고에서도 학생이 원할 경우, 특목고 수준의 심화·전문 과목, 직업계열의 과목 등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는 이전 대비 학생 선택과목 수 34% 증가(30→41과목), 전문교과Ⅰ(특목고 수준 심화과목), 전문교과Ⅱ(직업계열 과목) 개설 66% 증가

 또한, 소속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는 과목은 다른 학교와의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수강할 수 있으며, 지역 대학이나 연구기관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다양한 과목도 이수할 수 있다. 

■ 경북 구미 선도지구: 〈물리학실험〉, 〈평면조형〉, 〈식품과 영양〉, 〈융합과학탐구〉 등 온라인 27과목, 오프라인 81과목 공동교육과정 운영

■ 서울 동작관악 선도지구: 〈국제경제 브리핑, 세계화와 한국〉, 〈코딩 없이 시작하는 AI 데이터 분석〉 등 서울대, 중앙대 연계 진로 프로그램 운영

 또한, 학생들이 최소 학업성취수준에 도달하여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책임교육이 강화된다.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절반 이상(51.7%)에서 기초교과(국‧영‧수) 중심으로 최소 성취수준 지도 실시, 기초학력 향상‧진로상담‧학습동기 증진 등 다양한 활동 제공 

 또한 교실 중심의 획일적 학교공간이 변화되어, 가변형 교실‧온라인 학습실‧토의토론실‧홈베이스* 등 다양한 공간이 조성된다.

 * 학생들이 선택과목 이동 수업을 할 때 쉬는 시간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교과서, 준비물 등 교체할 수 있게 조성한 공간. 층마다 넓은 로비 등 유휴공간을 활용하고 학습공간처럼 조성하기도 함 

 학점제가 먼저 도입된 마이스터고의 경우, 전공학과 내에 세부전공과 부전공을 운영하여 진로직업교육의 전문성이 강화되었고, 이러한 성과를 향후 특성화고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 마이스터고 학점제 도입 성과(2020) >

 ■ 학생 선택과목 및 학점 수 : (2019) 5.3과목, 32학점 ⇒ (2020) 12.1과목, 51.9학점

 ■ 학과 내 세부전공코스 운영 학과 비중 : (2019) 41.3% ⇒ (2020) 78.5% 

 ■ 최소 성취 도달을 위한 보충학습과정 운영 학과 비중 : (2019) 22.3% ⇒ (2020) 62.8%

 이와 같이 학점제 도입은 교육과정과 학사 운영, 교수 자원, 학습 공간, 학교 체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등학교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 낼 것으로 보인다. 

오치훈 기자 = metainzi@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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