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뉴스=서울=박용우 기자] 강남시니어플라자에서는 카카오같이가치 모금사업을 통해 코로나19라는 위기상황 속에서 고혈압, 당뇨질환을 갖고 있는 홀몸어르신을 위한 자립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인 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 (이하 내.내.지킨!)사업을 실시하였다.
내.내.지킨! 사업은 홀몸 어르신들의 올바른 식생활과 운동을 통해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어르신들이 자립적이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진행하였다.
내.내.지킨! 사업의 일환으로는 맞춤형건강플러스상담(인바디 및 혈압측정), 건강일기 작성, 영양교육, 튼튼꾸러미(의료기기,운동용품), 영양만점꾸러미(식재료 지원), 키친시그널(조리환경 개선) 면역력집밥알려드림(레시피만들기)등 다방면으로 지원하여 어르신의 건강관리의 의지를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또한 물리치료사, 영양사 등 전문가와 함께 건강측정 및 운동법교안제공, 영양교육 및 영양상담 등 통합적 접근함으로써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았고, 한 참여자는 사전 인바디검사 에서는 67점에서(21년 6월 기준) 사후 인바디 검사 74점을(21년 8월 기준) 보여 사업의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강남시니어플라자 박명환 관장은“내.내.지킨사업은 통합적이고 다각적인 접근으로 시도한 만큼 어르신들의 욕구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사업을 진행함에 따라 참여자의 높은 만족도와 건강증진 향상이라는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내.내.지킨!사업 종료 후에도 정기 상담을 통해 건강관리 여부를 점검 할 예정이며, 향후 2022년 에도 내.내.지킨!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사람과뉴스=박용우 기자=pnn858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