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코로이드 이인수 본부장 가정부터 음식물처리기로 자원순환 가능할까? 공동주택은 싱크대에서 발생한 음식물을 비닐봉지에 모아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와 무선인식(RFID)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에 버리고, 개별주택은 음식물쓰레기종량제봉투에 모아 버리는데, 침출수 및 악취로 음식물 쓰레기의 처리 과정은 번거롭다. 그런데 이 모든 과정을 싱크대 앞에서 간단하게 버튼만으로 한번에 처리하는. 음식물처리기라는 것이 홈쇼핑과 여러 매체를 통해 우리 가정에 깊숙하게 다가오고 있다. 싱크대에서 직접 버리고 버튼만 누르면 끝나는 음식물 처리기, 우리 가정에는 신세계가 따로 없다. 더 이상 냄새나는 음식물을 만지지 않아도, 버리러 나가지 않아도 되고, 너무너무 편한 세상에 살고 있다. 심지어 이게 음식물쓰레기 자원순환, 친환경적 방법이란다. 제조사들은 각종 특허와 인증을 보여주며 광고하는데 이렇게나 좋은 제품들을 왜 굳이 비공개 카페에서 합법 제품이라며 폐쇄적으로 광고하는 것일까? 과연 이 제품들은 소비자 만족도와 환경에는 몇 점을 받을 수 있을까? 이상하다. 홈쇼핑에서는 소비자 만족도가 100%라는데 본인이 볼 때는 소비자 불만족으로 음식물처리기 시장을 혼탁하게 하는 것이
세종문화회관에서 스승인 이은관 선생님과 함께 무대에선 박성현 명창 박성현 명창 이력 1982년 서울체육회 대상 수상,1984년 지연화 선생 경기소리 사사,1991년 한순서 선생 한국무용 사사,1991년 이은관 선생 서도소리배뱅이굿 사사,2002년 배뱅이굿 ,관 배뱅이굿 완창,2011년 배뱅이굿 보존회 이사장, 한국 예술대학교 국악예술과 교수, (사) 코리안 서포터즈국악예술단장,2018년 평창올림픽 평창아리랑 -태극아리랑 공연,(사) 직능 단체연합 국악 예술회장. 가요는 원래 서양 것이고 국악은 우리것이다. 현재 국악이 제자리를 못 찾고 갈 곳을 못 찾는것 같아 무척 아쉽다. 배뱅이굿은 서도 소리의 하나로 한 사람의 소리꾼이 장구 반주로 소리와 말과 몸짓을 섞어 배뱅이 이야기를 서사적으로 공연하는 국악 장르다. 내용은 숙종 때에 태백산 아래 9대째 내려오는 무당 최씨라는 부자가 살았다. 어느 해 나라에서 귀천을 가리지 않고 과거를 보는 때라 그도 이에 응시하여 급제하고 경상 감사 벼슬을 받았으나 부임 얼마 후 무당임이 탄로 나 쫓겨나고, 황해도로 가서 최정승으로 행세하며 그곳에 사는 김, 이 두 정승과 형제의 의를 맺었다. 그런데 그들에게는 모두 혈육이 없었다
새로운 직함이 생겼다. 아니 만들었다는 표현이 맞겠다. 한국소상공인 자영업자협동조합 중앙회 회장 봉 필규직함이 그것이다. 제가 협동조합 중앙회를 만든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우리나라는 OECD 국가에서 노인빈곤율 비율이 최고로 높다. 그것은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 대한 사회보장제도가 충분치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평생 장사를 해서 번 돈으로 자녀 뒷바라지만 한다. 물론 좀 더 나은 사람은 대출을 포함해서 집안 채 달랑 마련하는 사람도 있다. 평생 고생해서 일을 해도 공무원이나 대기업 직원들처럼 퇴직금도 없다. 전반적으로 사회보장제도가 미비하다. 그동안 정부가 노동조합의 위세에 눌려 노동자에게만 신경을 쓴 결과라고 생각한다. 골골 십 년이라고 하죠? 노후에 대한 대책이 없다 보니 늙어 병들어서 자식들 눈치만 보게 된다. 우리나라 노인들이 얼마나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것에 대한 자료도 많을 그것으로 생각한다. 젊은이들도 얼마나 살기 힘든 세상인가? 그래서 답은 소상공인/자영업자 협동조합 중앙회에 답이 있다는 생각을 한다.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등 선진국들은 전 국민 협동조합 체제다.자 기일을 하면서 마음에 드는 협동조합에 투자를
강원글로벌미래교육연구원 민성숙 원장 누구에게 어떻게 배우느냐에 따라 한 사람의 인생이 달라진다. 그래서 내 아이가 어떤 선생님을 만나느냐가 참으로 중요하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다들 보아서 알겠지만, 그 영화에서 아이를 가르치는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성실하게 일일이 꼼꼼하게 가르쳐 주고 그것을 반드시 확인하는, 보통 우리가 이해하는 선생님의 교육 스타일이 아니었다. 키틴 선생님은 공간 안에서 자유를 주고 아이들을 무조건 허용해 주었다. 그러면서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자립과 독립을 주었다. 키틴 선생님이 한 일이란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을 지지해 주고 지켜봐 주고, 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주었을 뿐이다. 한마디로 아이들을 가만히 내버려 두었다. 키틴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다. “그 누구도 아닌 자기 걸음을 걸어라. 나는 독특하다는 것을 믿어라. 누구나 몰려가는 길에 설 필요는 없다. 자신만의 걸음으로 자기 길을 가거라. 바보 같은 사람들이 무어라 비웃든 간에 너의 길을 가거라.” 이 얼마나 가슴 설레는 충고인가. 오로지 인 서울이라는 목표 아래 어릴 때부터 장장 10년이 넘도록 대학입시에 함몰되
전상민 객원기자 [사람과뉴스 = 부산 = 전상민 객원기자] 청년층 확장실업률 사상 최고 27%, 20~34세 청년층 자가 점유율 18.9%(2018년 기준), 청년 우울증 환자 100만 돌파. 몇 가지 살펴보지 않아도 현재 2030 청년층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 어느 정도인지 쉽게 알 수 있다. 무엇보다 바른 정책 방향으로 사각 지대 없이 많은 청년들을 살펴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야 한다는 건 이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 되었다. 하지만 이를 위해 가장 많이 노력해야 할 정치권과 정부는 정책을 다루는 조직 개편부터 엇박자를 내고 있다. 엇박자라고 얘기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올해 6월경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집권여당의 대표라는 송영길 대표가 청년들의 주거, 일자리, 교육 등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은 물론, 청년들이 정부와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다며 청년특임장관 신설을 언급했다. 또한 이전에도 장경태 의원, 태영호 의원 등이 청년 관련 업무가 각 부처에 산재해 있어 청년 정책 추진 동력을 얻기가 어렵다. 종합적인 지원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며 청년처, 청년부 등의 부처 신설을 언급했다. 이렇게 단일 부처에 대한 종합 지원 정책 추진
민성숙 (강원글로벌미래교육연구원준비위원장) 사람과뉴스 칼럼니스트 몽골후레대학교 의공학과 자문위원 춘천시의원 역임 강원도문화예술특별보좌관 역임 강원대학교예술대학음악과강사 역임 명지전문대학실용음악과강사 역임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라는 말이 있다. 맹자(孟子)의 어머니가 아들의 교육을 위해 세 번이나 이사를 한 가르침이라는 뜻이다. 이는 교육에서 주위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는 가르침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어머니들도 맹자 어머니처럼 자녀의 교육에 매우 민감하다. 맹자 어머니처럼 자녀의 교육환경에 신경을 써가며 자녀가 훌륭한 인물로 성장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도 같다. 지난 8월 11일 강원도민일보 기사에 따르면 강원도 내 학교 앞에는 유흥주점과 성인용품 판매점, 불법 오락실 등 청소년 유해시설이 즐비하다는 것이다. 교육환경 보호에 관한 법률에 보면 학교나 학교설립 예정지에서 직선거리 200m를 벗어나면 이러한 청소년 유해시설을 운영할 수 있다. 때문에 청소년 유해시설에 대한 학부보들의 민원이 많지만 규제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없다는 것이 각 지자체의 답변이다. 지자체가 지역사회와 협력해서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교육은 학교 혼자서 하는 것이
박찬주 전 육군대장 (육사37기) 국민의힘 대선후보 60대 중반의 어느 지지자분께서 저를 찾아왔습니다. 그분 말씀의 요지는 지금 국민의힘에서 10명 이상의 대선출마자가 나올 것 같은데 어찌해서 군출신은 한명도 없는가, 후보들은 문재인정권의 안보허물기에 대해 제대로 된 비판하나 없이 인기몰이만 하고있다, 역대 군사정권 시절이 오히려 나라가 잘 돌아갔다, 군인들이 그래도 제일 깨끗하다 하시면서 저에게 대선출마를 요구하시며 후보등록금을 들고 오신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런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았지만 등록금까지 들고 오신분은 처음이라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잘 말씀 드려서 보내드리는 저의 마음은 감사함과 미안함, 착잡함 뿐이었습니다. 제가 초중고 대학을 다닌 60~70년대는 참 배고프고 힘든 시절이었죠. 그러나 박정희대통령은 그 어려운 시절에도 한일협정으로 얻은 돈, 월남파병으로 들여온 돈, 파독 간호사 및 광부들이 벌어온 돈, 열사의 나라 중동에서 벌어온 돈 등을 미래를 위해 투자했습니다. 포항제철을 세우고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원전을 세우면서 자주국방을 추진했습니다. 어쩌면 그 돈은 지금의 코로나 재난지원금처럼 전국민에게 나눠주고 밀가루나 먹을 것을 사서 배고
민성숙 (강원글로벌미래교육연구원준비위원장) 사람과뉴스 칼럼니스트 몽골후레대학교 의공학과 자문위원 춘천시의원 역임 강원도문화예술특별보좌관 역임 강원대학교예술대학음악과강사 역임 명지전문대학실용음악과강사 역임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에 입학하던 날, 앞으로 키와 몸이 더 자랄 것을 대비해서 내 몸집보다 한 치수 큰 사이즈의 교복을 입고 입학식에 참석한 나는 내가 스스로 얼마나 자랑스러웠는지 모른다. 검정 플래어 스커트에 풀 먹여 빳빳하게 다린 하얀 카라를 단정히 하고 교문에 들어설 때, 너무 좋아서 눈물이 나올 것만 같았다. 이제 나는 어린아이가 아니라 전통이 있는 원주여자중학교의 교복을 입은 의젓한 여학생이라는 사실이 가슴 뛰게 좋았다. 그렇게 중학교에 입학 하던 날 처음 교복을 입고 설레었던 기억은 지금까지도 잊지 못할 오래된 추억이다. 어떤 학교든 그 학교의 전통과 교육철학을 나타내주는 것은 교복이 으뜸이리 할 수 있다. 민족사관고등학교의 생활한복 스타일의 교복이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이처럼 교복은 소속감과 학생으로서의 정체성을 나타내주고 있다. 그래서 교복은 학교마다 모양과 종류가 천차만별이지만 어떤 학교든 교복의 공통적인 장점이 있다. 바로 매일 어떤
지난 6월 8일 아메리카 갓 탤런트(미국 NBC 방송)에서 골든 버저를 받은 주인공이 있었다. 바로 30세의 제인 마르크제프스키라는 여성이다. 그녀는 현재 폐와 간, 척수에 암 진단을 받은 상태다. 그날 방송 출연을 위해 무대에 오른 그녀는 오늘 부를 노래는 자기 인생에서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마지막 해에 대한 이야기라고 했다. 그리고 그녀는 자작곡 ‘it's okay’라는 노래를 불렀다. 노래 가사의 대부분도 ‘it's okay’와 ‘it's all right’였다. 그녀는 삶의 희망이 모두 사라질 수 밖에 없는 상태에서 그 누구보다고 밝게 자신의 노래를 불렀다. 이 놀랍고 짧은 노래가 끝나자 심사위원 중 한 사람이 골든 버저를 누른 것이다. 노래를 마친 후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지금 저의 생존 확률은 2%입니다. 그런데 2%는 0%가 아닙니다. 2%는 대단한 겁니다. 저는 사람들이 그것이 얼마나 놀라운지 알았으면 좋겠어요.”라고 말이다. 내가 만약에 암 진단을 받고 생존 확률이 2%라면 어땠을까? 그녀처럼 괜찮다고 노래할 수 있을까? 아무리 생
우리나라는 헌법에 의하여 모든 국민이 인권을 보호받는 동시에 보장받고 있습니다. 이런데도 학교에서 굳이 인권조례를 만드는 것은 어떤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게 됩니다. 학생인권조례는 2010년 경기도 김상곤 교육감이 처음 꺼냈습니다. 그리고 서울시는 2012년에 시행되었고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진보성향의 교육감들의 이슈가 된 이 학생인권에 대한 인식이 보편적이지 않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분들은 사회 구성원을 강자와 약자로 나누어 약자를 도와주는 것을 인권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학교에서 교장이나 교감, 교사를 강자로 보고 학생을 약자로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학생을 보호해야 한다는 논리입니다. 그런 시각에서 인권조례를 만들다 보니까 미성년이며 배움의 대상인 학생들에게 과도한 권리와 요구를 할 수 있는 권한을 주고, 교사들이 학생들을 통솔하고 지도하는 수단을 통제하게 됩니다. 인권조례의 내용을 살펴보면, 학생의 두발 길이를 규제해서는 안 된다. 학생의 휴대폰 자체를 금지해서는 안 된다. 학생이 임신 출산의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 권리를 가진다. 교직원은 교직원과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학생의 동의 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