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의 율천고등학교에서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메타캠퍼스 진로설계 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캠프에서는 메타캠퍼스에 입장하여 아바타를 움직이고 상호작용하는 객체를 활성화하는 방법부터 시작해, 총 8단계로 진행되는 진로설계 교육이 진행되었다.
첫 번째인 '자기이해'에서는 6가지 유형 중 가장 관심있는 1, 2, 3순위를 진단을 통해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추천된 3가지 직업을 학습하고 확인한다. 학생들은 활동지에 추천 결과에 대한 생각을 기록하고 기술한다.
두 번째인 '직업이해'에서는 관심 있는 직업 분야와 직업에 대한 7가지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활동지에 기록하고 기술한다. 이어서 50가지 미래 직업을 분석하여 직업에 대한 관심도와 미래 직업에 대한 관심도를 활동지 양식에 체크하고, 5점과 4점에 해당하는 미래 직업을 선택하여 결과를 결정한다. 이후, 생각을 기록하고 기술하는 단계가 이어진다.
세 번째인 '학과이해'에서는 학과와 직무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나에게 맞는 진로와 승진 방향을 찾아낸다. 학생들은 이 결과를 활동지에 기록하고 기술한다.
네 번째인 '과목이해'에서는 고등학교 학점제의 과목에 대한 이해와 선택에 대한 고민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관심 있는 과목과 선택 과목을 선택하고 그 결과에 대해 활동지에 기록하고 기술한다.
다섯 번째인 '대학입시이해'에서는 대학과 학과별 입시 정보를 학습하고, 선호하는 입시 유형을 선택 및 디자인한다. 학생들은 이 결과를 활동지에 기록하고 기술한다.
여섯 번째인 '직업전문학교 학과이해'에서는 3개의 퀴즈를 해결하면서 관련 내용을 이해하고 활동지에 결과를 기록하고 기술하는 단계가 이어진다.
일곱 번째인 '학과소개 영상'에서는 각 학과와 직무를 영상으로 소개하고, 이를 학습한 후, 관심 있는 1, 2, 3순위의 직업을 선택하고, 선택 이유를 활동지에 기록하고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여덟 번째인 '각 학과별 지도자료 학습 및 분석'에서는 각 학과의 지도자료를 학습하고 분석하여 관심 있는 1, 2, 3순위의 직업을 선택하고, 활동지에 기록하고 기술하는 단계로 이어진다.
이번 캠프는 학생들이 메타버스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로 입장하여 개임처럼 재미를 경험하며 , 자신들의 미래 진로에 대해 더욱 심도 있게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며,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한 적절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었다. 학생들은 각 단계에서 얻은 정보를 종합하여 나만의 진로를 찾는 데 도움을 받았다.
본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소감을 발표했다.
- 재미있었고 지루하지 않았다. 내 직업과 미래에 대해 한 번 더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다. 다음에도 이런 체험을 했으면 좋겠다.
- 처음 접하는 방식의 교육이 신기하고 흥미로웠으며, 홀랜드 검사를 통해 나의 성격 유형과 나에게 맞는 직업군, 분야 등을 확인 할 수 있어서 유용했다
- ZEP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메타캠퍼스에서 활동을 참여한 것이 재미있었다. 커리어넷에서 내 진로찾는 과정은 질리도록 많이 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루트로 참여하니 색다르고 신기했다.
- 미래설계 캠프에 참가하기 전에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잘 몰랐었는데 미래설계 캠프에 참가해보니 내가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 알게되어 의미가 있었다.또한 내가 관심있는 것에 관련된 학과,직업은 어떤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게됐다.
- 미래설계 캠프에 참여하여 나의 미래의 진로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남은 교육이 더욱 기대되었다.
- 내가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학과와 진로 및 직업에 대해 알게 되어 매우 뜻 깊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 커리어넷 검사를 통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슨 일을 하면 잘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었다. 나와 잘 맞는 직업군 또 그에 따른 각종 학과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던 시간이었다. 또한 아바타를 직접 이동시켜 가상공간 내에서 지유롭게 활동할 수 있어서 재밌게 진행한 것 같다. 오늘을 통해 내 진로에 한발짝 더 다가가서 미래를 현실적이고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고, 오늘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내 역량을 더 높이도록 노력하고 싶다.
- 내 직업 흥미 유형에 대해 검사해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검사와 작성까지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다음 번에도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다면 직업 선택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