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뉴스 = 곽서영 IT디자인전문기자] 아주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 ‘라이노를 활용한 건축모델링 [빌라로툰다] 교육’을 11월 14~15일 이틀간 일반인 대상으로 고전 건축물 모델링을 해볼 수 있도록 실시했다.
빌라로툰다는 후기 르네상스 건축물로 중앙집중식 정방형 평면으로 완벽한 대칭성을 자랑하며 중앙의 로툰다는 돔으로 덮여진 원형 방을 가졌다. 동일한 형상의 4면, 열주가 배열된 돌출 현관은 감각적이면서 기능적임. 4개의 현관에서 각기 다른 전망을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몇 개의 기본적인 고전적 건축요소와 비례체계를 만족스럽게 일치해서 전체 건물을 순수한 예술작품의 하나로 만들었고, 이후에 지어진 다른 많은 빌라의 모델이 되었으며 아직도 하나의 기준적인 프로토타입으로 존재한다.
1일 차에 라이노(모델링 전문 프로그램) 소개와 툴 적용 및 건축물의 기본을 배우고, 2일 차에는 마무리 단계(계단, 지붕 등)의 건축 모델링과 (참가하는 사람에 한해) 직접 한 모델링을 무료 출력할 수 있게 했다.
아주대학교는 아이디어 기획주터 제품설계, 시제품개발, 시장진출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체계적으로 창업을 지원할 수 있는 ‘창업촉진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창업 단계별 지원 자금과 전문가’, ‘시제품 제작 지원을 위한 메이커 스페이스’, ‘다양한 맞춤형 창업 프로그램’ 을 갖추어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아주대학교 창업지원단은 아두이노, 3D프린팅 후처리/후가공, 레이저 커터, 창업 특강 등 4차 산업에 관한 교육을 계속해서 실시할 예정이다.
곽서영 IT디자인전문기자 = syoung18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