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뉴스=충남=최정직 기자] 1일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보령시교육지원청 제34대로 김영화 교육장이 임명됐다. 김영화 교육장은 9.1일 취임식을 갖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취임사 전문은 다음과 같다.
존경하는 보령 교육가족 여러분!
산, 들, 바다가 아름답게 어우러지고 좋은 사람들이 가득하여 예로부터 충, 효, 예의 만세지 터, 보령의 제34대 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으로 취임하게 된 김영화입니다.
저는 오천면 녹도에서 태어나 학창 시절과 교직의 대부분을 보령에서 보냈습니다. 누구보다 보령에 대해 잘 알고,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는 제가 교육장으로서 봉사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시고, 환영해 주신 교육 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교육장으로 취임하면서 보령 교육공동체와 학생들의 교육적 열망을 마음 깊이 새기며, 보령교육 가족들이 그동안 이루어낸 교육적 성과를 기반으로 신뢰받고 공감하는 보령교육,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보령교육을 이루기 위해 제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이 얼마나 크고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저는 『배움이 즐거운 학교 함께 성장하는 보령교육』을 교육 비전으로 공교육을 강화하는 학교혁신 지원,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교육 지원,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진로교육강화, 교육생태계를 복원하는 교육공동체 구축, 학교자치를 지원하는 교육행정구현에 대한 저의 생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생의 미래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학생학력성장과 학교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심화된 학력격차 해소와 학생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지금 배우고 있는 교사’가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사’라는 생각으로 교사가 학생의 기초학력과 인성교육에 매진할 수 있는 연수기회 마련과 수업방법개선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교육과정, 수업 전문가지원단을 활용한 학교 지원 컨설팅과 연수 지원, 교과별 소규모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로 자발적 수업나눔 활동 지원 등으로 수업 방법 개선과 교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난독증 학생 지원, 협력교사제 두레맘 운영을 통한 학생 개인별 맞춤형 학습 코칭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학교지원센터 동반성장프로젝트 추진을 강화하여 교육과, 행정과 협업으로 학교 맞춤형 지원과 영역별 바로바로 지원팀을 구성하여 학교지원을 내실있게 추진하고, 빛깔있는 보령교육 지원 확대를 통해 교육력을 제고하겠습니다.
둘째, 창의, 융합교육으로 미래인재를 키우는 상상이룸 교육과 환경교육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교육은 눈앞의 ‘파도’를 보는 것이 아니라 파도를 몰고 오는 먼발치의‘바람’을 보는 것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주도적으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미래 교육이 필요합니다.
사계절 사색(四色) 이야기가 있는 미래교육을 위해 봄에는 벚꽃축제, 여름에는 머드축제, 가을에는 별빛축제, 겨울에는 마을축제와 연계한 상상이룸 한마당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1일 상상이룸프로그램, 상상이룸 캠프 등 미래교육 심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 밖 청소년과 함께하는 상상이룸 캠프를 운영하여 모두의 아이는 우리의 아이라는 지향점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생태중심 보령교육 실현을 위해 탄소중립 365운동 전개와 환경교육 지원단 역할을 강화하고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 생활 속 환경실천 운동을 전개하고 마을과 함께하는 마을환경 공동체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마을교육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 독서인문 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교는 인공지능과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 본연의 가치를 키우고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공감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키워줘야 합니다.
마을교사와 함께하는 보령형 창의융합체험활동 운영, 보배공작소, 보령상상마을교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보령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또한 마을활동가를 중심으로 마을학교를 구축하겠습니다. 마을학교 연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 속 마을, 마을 속 학교를 실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동요부르기 축제, 자유학년제 연계 문화예술 진로체험 등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기회 제공으로 문화적 소양을 함양시키겠습니다.
독서인문동아리 운영 사례와 도서활용 수업 사례 발표, 교육공동체별 맞춤형 인문학 특강 등 교육공동체가 어우러지는 독서인문 한마당 ‘관촌문학제’를 운영하겠습니다.
넷째, 혁신교육 활성화와 미래교육 지향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희석된 혁신교육 철학과 가치 재정립 연수, 전문적학습공동체, 민주적 협의체 재정립 등의 노력을 통해 혁신교육 재도약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학교의 자율성과 독창성을 키워주는 학교혁신 지원을 통하여 혁신학교, 혁신동행학교 운영을 내실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미래교육 지향을 위한 교원의 수업력 제고와 연구활동 지원,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다회기성 교원 연수와 수업나눔 축제, 교과별 스마트수업 방법 개선과 교과전문성 강화를 통한 학력향상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우리 보령교육은 지금 현장교원의 변화에 대한 열정이 높고, 교육지원청은 학교지원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지역사회와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강점으로 작용하여 함께 성장하며
명품 교육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회로 미래교육을 위한 장·단기 전략과 목표를 수립하여 보령교육지원청이 학교와 지역사회의 플랫폼 역할을 통해 상생교육을 펼치겠습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학생들이 더 없이 행복하고 바르게 성장하여 우리 고장, 우리 나라의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배움이 즐거운 학교, 함께 성장하는 보령교육」을 위해 교육 가족 모두가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교육장으로서 교육공동체가 공감하는 감동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청렴실천에 앞장서고 교육에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배우고 섬기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존경하는 교육가족 여러분의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 응원을 부탁드리며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넘쳐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람과뉴스=최정직 기자=pnn858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