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뉴스 전재은 기자 =2024년 11월 26일 오전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3층 중회의실에서 경기지역 소상공인 지원협의회 회의가 개최됐다.
이날 참석한 기관장과 단체장은 조희수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김행석 경기도청소상공인과장, 김원중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남부지역본부장, 강성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인천경기북부지역본부장, 유동준 경기테크노파크본부장, 양은익 경기대진테크노파크본부장, 김원경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장, 시석중 경기신용보증재단, 안상교 화성상공회의소장, 배명곤 용인산업진흥원장, 김광재 화성산업진흥원장, 이의준 성남산업진흥원장, 조광희 안양산업진흥원장, 유병욱 시흥산업진흥원장, 이석진 군포산업진흥원장, 김민철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 신상진 (재)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 송해근 (재)안산시상권활성화재단, 박봉수 (재)의정부시상권활성화재단, 백경현(재)구리시상권활성화재단, 이종성 부천대학교 산학협력단장, 이상백 경기도 소상공인연합회장, 김영흥(사) 경기도도시형소공인연합회장, 안근학 경기소상공인협동조합 수석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조희수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인사말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키워드 중 하나가 공진화라는 말인데, 이 뜻은 같이 진화한다는 말로 우리 모두 다 함께 성장하고 진화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날 회의는 다과를 겸한 식사를 하면서 편안한 분위기에서 회의가 진행됐으며 경기지역 소상공인 지원협의회 개요와 토의 안건으로는 협업 과제와 24년 사업 현황 및 25년 업무계획 보고안건 순으로 이어졌다.
안근학 경기소상공인협동조합협업단 수석부회장은 의견 개진 발언에서 일반협동조합 지원에 관해 올해 coop협동조합 통계로 보면 경기도에 협동조합이 총4942개가 있고 일반협동조합이 3742개고 사회적협동조합이 1200개가 있다. 경기도청에 협동조합 담당 부서가 사회적경제육성과 지원팀인데 모든 정책과 지원은 사회적협동조합에만 있고 일반협동조합엔 아무런 지원 정책이 없다. 그런데 오늘 보고 안건을 듣다보니 협동조합에 대한 정책이나 지원에 대한 말이 한 번도 나오지 않았다. 이것이 일반협동조합을 대하는 정책의 현주소다.
일반협동조합은 법인이고 경기소상공인협동조합협업단은 법인이 모여 결성된 단체다.
정책적으로 법인인 일반협동조합에 대한 사업명과 지원 정책이 신설되기를 바란다. 라고 밝혀 많은 공감을 얻었다. 이에 대해 조희수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일반협동조합 지원 사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안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사람과뉴스 전재은 기자 기사제보 jeeun21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