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뉴스 안근학 기자 | 함부르크, 독일, 2025년 7월 1일 -- 글로벌 상용차 제조업체인 위통버스(Yutong Bus, 이하 '위통', SHA: 600066)가 6월 15일부터 18일까지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된 UITP 서밋 2025(UITP Summit 2025)에서 '싱크 에코, 무브 그린(Think Eco, Move Green)'이라는 주제로 친환경 대중교통 기술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에서 배터리 전기 시외버스 IC12E와 프리미엄 도시형 버스 U12 등 주력 모델이 소개됐다.
Yutong IC12E: 유럽 시장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고사양 표준 배터리 전기 시외버스
Yutong IC12E는 유럽의 도시 간 운행을 위해 특별히 설계 및 제작됐다. 이 모델은 긴 주행 거리, 강력한 동력, 대규모 수용력, 우수한 품질 등을 자랑한다.
6월 19일, IC12E는 독일 함부르크에서 출발해 덴마크 코펜하겐, 스웨덴 예테보리를 거쳐 노르웨이 오슬로까지, 유럽 4개국을 횡단하는 전 구간 주행 챌린지에 나섰다. 이 코스는 도심 도로, 고속도로, 교량, 해안선, 경사로 등 다양한 도로 조건을 포함하며, IC12E의 탁월한 성능과 다양한 환경에서의 적응력을 완벽하게 증명했다. 테스트 데이터에 따르면 1272km의 거리에서 평균 에너지 소비량이 0.7kWh/km에 불과해(만석이 아닐 때) 신에너지 기술 분야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입증했다.
테스트 기간 동안 IC12E는 독일과 덴마크 간 510km 주행 거리 챌린지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배터리 충전 상태(SOC)는 99%에서 31%로 감소했고 잔여 주행 거리는 170km로 표시됐다. 충전 효율 테스트에서 단일 충전기로 1시간 40분 만에 SOC가 13%에서 99%로 상승했다. 노르웨이의 연속 오르막 구간에서는 최대 20%의 경사에서도 강력한 주행 성능을 유지해 우수한 등판 능력을 보여줬다.
Yutong U12, 프리미엄 배터리 버스 - 주요 도심 노선 위해 설계
U12는 주요 도심 노선을 위해 설계된 프리미엄 배터리 전기버스로, 버스월드 디자인 라벨(Busworld Design Label)을 수상했다. 총 12m 길이에 최대 95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다. 견고한 고강도 일체형 링 프레임 구조와 YESS 배터리 안전 시스템을 통합해 안전, 효율성, 편안함, 지능형 관리를 모두 갖췄다.
앞으로 위통은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며 편안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통해 고객을 위한 더 큰 가치를 창출하고 대중교통 경험을 혁신해 나갈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https://en.yutong.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