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초등4~중등2들이 메타버스 가상세계에서 ‘메타버스&게더타운 2박3일 부산캠프’ 진행
  • MBEA 메타버스 전문기자
  • 등록 2022-04-08 22:30:53
  • 수정 2022-04-09 15:43:22

기사수정
  • 초등4학년들이 상상력으로 자신만의 가상세계를 만들었다.
  • 게더타운으로 픽처코딩의 재미와 사고력 개발 효과를 얻다.
  • 부산이 학생들의 메타버스 확산의 중심도시로 도약



[사람과뉴스 - MBEA 기자] 메타버스와 게더타운을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일반고), 취업(특성화고)에 활용하는 맵 개발과 이용 방법을 공교육에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는 MBEA(메타버스비즈전문가협회)에서 부산, 경남 지역의 초등4에서 중등2까지 20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2022년 2월 21~23일 동안 합숙으로 진행하는 ‘메타버스 & 게더타운 2박3일 부산 캠프’ 1기를 성공적으로 종료했다. 


메타버스가 세상을 뒤흔들고 있는 지금, 부모들도 이번 교육이 자녀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는 마음으로 캠프가 진행된 부경대 미래관 2층에 아이들을 맡기고 돌아갔다. 학교 공부에 지친 아이들이 메타버스에 대한 강연을 들으면서 알들말듯한 표정으로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이어서 진행된 게더타운 맵에 접속하고 자신의 아바타와 함께 공간의 구석구석을 자유롭게 다니면서 다른 아바타와 만나거나 상호작용할 때마다 환호하고 깔깔대며 신나는 시간을 보냈다. 

게더타운에서 맵메이커로 공간을 설계하고 만드는 과정은 픽처코딩(Picture Coding)으로 불리는 방법으로 버그(Bug, 에러)를 찾아내어 제거하는 디버그 과정을 반복하면서 컴퓨팅사고력과 알로리즘사고력을 훈련하는 효과를 준다.    


 

첫째 날 저녁 시간을 마치면서 언제 자신들도 맵을 직접 만들 수 있는지 질문하면서, 빨리 만들고 싶다는 말을 전했다. 내일 오전부터 직접 실습을 하고 맵을 만든다고 하자, 아이들은 ‘야호’를 외치며 숙소를 향했다.

 둘째 날은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 게더타운 맵을 만드는 실습을 진행했는데, 학교 공부라면 1시간도 참지 못하고 지루해 했을 텐 데, 이 날은 지루하거나 힘든 표정도 없이 공간을 만드는데 몰입했다. 

 자신들이 만든 공간이 완성되고, 그 곳에 다른 학생들을 초대하여 공간을 탐험하는 시간이 되자, 얼굴에는 밝은 웃음이 가득했다. 학생들에게 지금의 기분을 묻자, 평소에도 게임을 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는데, 이번 캠프에서 그것을 할 수 있어 좋았고, 그 공간에 다른 학생들이 입장하여 함께 다니고 상화작용하는 것에 커다란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었다고 했다.





 셋째 날은 팀으로 맵을 만드는 실습으로 이어졌고, 오후에는 부모님들을 초대하여 발표회와 수료식을 가졌다.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소감을 남겼다. 

‘팀원과 함께 하다보니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과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알 수 있었다. 또 서로 협력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하려고 했지만 예상과 달라서 조금 안타까웠다. 혹시 다음 번에도 다시 하게 된다면 조금 더 충분한 시간 동안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보면서 이미지 업로드를 완성해보고 싶다. 그리고 아바타가 생각보다 작다는 걸 항상 염두해 둬야 할 것 같다. 팀활동은 개인 활동과는 많이 다른 점도 있었지만 오히려 팀 활동이라서 더 나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 이런 캠프가 있다면 다시 오고 싶고 1조 친구들뿐만 아니라 다른 조 친구들과도 팀활동을 해보고 싶다. 또 엄청나게 큰 공간을 많은 친구들과 만들어 보고 싶다.(메타캠퍼스보다 살짝 작은 정도의 공간) 메타버스의 개념을 확실히 알게 되고 메타버스 맵을 제작해본 것이 굉장히 뜻 깊은 경험이었다.’

‘조별로 활동을 하니까 더 많은 아이디어가 나온 거 같아서 기뻤다. 앞으로도 조별 활동을 더 많이 하면 좋겠다. 내가 처음부터끝까지 우리가 주제를 정해서 하니까 조금 더 뜻 깊었다.’ 

‘친구들과 맵을 만들고 맵만든 걸 플레이하니 재미있었다. 나중에 또 오고 싶다.’ 


[MBEA 소개] 전국의 초중고대 학생과 교사 등을 대상으로 메타버스와 게더타운을 진로, 진학, 취업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과정, 실습 프로그램, 캠프 등을 개발하여 전파하고 전문강사도 양성 중인 MBEA(회장 심재우, 010-2397-5734)가 운영하는 카페(https://cafe.naver.com/mbea)에 모든 활동 정보와 자료들을 공개하고 있다. 교육, 실습, 맵개발, 캠프 관련 문의는 구글설문지 https://bit.ly/3nE0DAX을 이용해 신청하면 된다. 

관련기사
TAG
1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